비산동임플란트, 교합이 무너진 치열의 전악 임플란트 식립

비산동임플란트

 

안녕하세요

비산동임플란트 올리브치과입니다.😄👍🏻

 치아는 음식을 저작하는 도구에 그치지 않고 말하기, 표정, 전반적인 얼굴 윤곽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특히 치아가 여러 개 빠진 채로 오랜 시간 방치되면 ‘이가 없다’는 문제가 아니라 치아가 맞물리는 관계인 ‘교합’이 무너지게 됩니다. 교합이 무너지면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렵고 아래턱과 위턱을 연결해주는 턱관절에도 무리가 가며 남아 있는 치아들까지 비정상적인 힘을 받아 더 빨리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악순환처럼 더 많은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아가 상실된 채로 오랜 기간동안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그 뿌리를 감싸고 있는 뼈도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치조골은 사용하지 않으면 흡수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공간조차 부족해지는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임플란트 식립만으로는 회복이 어려워지고 골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 등 고난이도의 수술이 병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저희 비산동임플란트 올리브치과에 내원하신 환자분은 50대 후반의 남성으로 대다수 치아가 이미 발거된 상태였습니다. 남아 있는 치아도 교합을 지탱할 수 없을 정도로 배열과 기능이 무너진 상황이었고 환자분께서도 “치과에 너무 오래되었고 지금은 밥먹기가 너무 힘들다”고 말씀하시며 큰 불편을 호소하셨습니다.

 

비산동임플란트

 

전체 x-ray를 통해 뼈의 상태와 치아의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비산동임플란트

 

전체적인 진단 결과 현재 남아있는 치아는 전혀 살려서 사용할 수 없는 상태였고 특히 상악 구치부에는 치조골이 많이 소실되어 있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이에 따라 상악동 거상술을 함께 진행하며 충분한 뼈를 확보한 후 골 상태에 맞는 최적의 위치에 임플란트를 계획적으로 식립하기로 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모든 치료는 한 번에 끝나는 이 아니라 필요한 진료들을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먼저 사용할 수 없는 치아와 뿌리들을 발치하였습니다. 치아가 거의 남지 않은 상악과 두 개의 치아를 남긴 하악의 본을 떠서 임시틀니를 제작해드렸습니다. 임시틀니를 이용하여 기능적 회복과 발음, 심미성을 일시적으로 확보한 상태에서 적응기간을 거쳤습니다.

이렇게 교합이 전체적으로 무너진 경우에는 위,아래 치아들이 제 위치를 가질 수 있도록 높이를 확보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미 기존의 망가진 전체 치열로 인해서 위아래 높이가 매우 낮아져 있었기 때문에 임시틀니 단계를 통해서 턱관절과 전체 안모등을 고려한 적절한 높이를 찾는 과정이 매우 필수적이었습니다.

 

비산동임플란트

 

이후 상악에는 총 10개, 하악에는 총 7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 식립된 임플란트에 맞게 임시치아를 제작하여 재적응을 도우며 최종적으로는 안정된 보철물을 이용해 교합과 저작 기능을 모두 회복하였습니다.

 

비산동임플란트

 

환자분께서는 꽤 긴 치료 기간 동안 성실히 내원해 주셨고 그 덕분에 무리 없이 기능 회복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최종 치료 후에는 “진작에 치과에 왔으면 좋았을 걸”이라며 만족스러운 웃음을 지으셨고, 치료에 대한 고마움을 여러 번 표현해주셨습니다.

 

비산동임플란트

 

저희 비산동임플란트 올리브치과는 장기간 치아 상실로 인해 기능이 무너진 경우라도 환자분의 구강 구조를 철저히 분석하고 단계별 계획을 통해 저작기능과 심미성을 회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지도 바로가기